본문 바로가기

명사 美 비격식 (무리 중에서) 아주 뛰어난[눈에 띄는] 사람[것]

이론

필드리서치란?

필드리서치
과제, 장소(맥락),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하나 상대적으로 오랜시간을 투여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

과제 중심 필드리서치
사용자에게 서비스에 대한 과제를 부여해 관찰
접하게된 경로/동기, 사용하는 일상적인 형태, 서비스에 대한 사용평가

장소(맥락) 중심 필드리서치 
서비스가 맥락(장소, 시간)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게되는지 관찰
피실험자에게 노출되지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수행하는 조사방법중 하나.
맥락과 서비스간의 관계, 평균적인 문제점, 구매관찰 분석

라이프스타일 중심 필드리서치 https://standout.tistory.com/652

 

 

 

 

-

 

 

 

사용맥락 관찰

제품/서비스 사용에 대한 맥락 기술지
- 제품/서비스를 사용한 시간에 대해 시간, 요일 등 물리적 맥락을 기록한다.
- 제품/서비스를 사용한 시간에 대해 일과 시간, 휴식 시간 등 사회적 맥락을 기록한다.
- 제품/서비스를 사용한 공간에 대해 공간의 구조적 특성과 해당 공간 내에서의 동선 등 물리적 맥락을 기록한다. (예 : 개방된 지하철 안에서 앉아 사용, 사무실 내 폐쇄된 탕비실로 이동하여 사용)
- 제품/서비스를 사용한 공간에 대해 집(휴식), 사무실(업무) 등 공간이 갖는 사회적 특성에 대한 사회적 맥락을 기록한다. (예 : 수업 후-시간-,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기다리는 까페에서, 연휴 중-시간- 기분전환을 위해서)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며 느낀 소감, 기분 등을 추가로 기록한다. 

맥락에따른 결과통합과정
학습자별로 작성한 제품/서비스 사용에 대한 맥락을 통합한 하나의 표를 작성하고 제품/서비스가 사용되는 주요 맥락을 식별하여 본다. 

분석결과에 대한 검토 및 토의지 - 통합결과
- 제품/서비스 사용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가 자주 사용되는 물리적 맥락의 시간은 언제인가? 
- 제품/서비스가 자주 사용되는 사회적 맥락의 시간은 언제인가?
- 제품/서비스가 자주 사용되는 물리적 맥락의 공간은 어디인가? 
- 제품/서비스가 자주 사용되는 사회적 맥락의 공간은 어디인가?
- 제품/서비스가 잘 사용되지 않는 맥락은?
- 업무를 위해 사용되는가? 아니면 휴식, 오락을 위해 사용되는가? 
- 타인에게 노출된 상태의 공간에서 사용되는가? 아니면 개인 공간에서 사용되는가?
- 이동하면서도 사용하는가?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중, 사용한 후의 감정, 기분의 변화가 있었다면 어떤 경우인가? 
- 기타 특이사항 

분석결과에 대한 검토 및 토의지 -  결과토의
- 조사된 맥락을 기준으로 제품/서비스는 어떤 용도인가? 
- 조사된 맥락을 기준으로 제품/서비스는 어떤 라이프스타일의 사용자를 위한 것인가? 
- 조사된 맥락을 기준으로 식별된 주요 사용자를 위해 제품/서비스의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는 사람들을 신규 사용자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학습자 개인의 기억에 의존하는 기술과 실제 사용자 관측 결과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가?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rver, 서버란?  (0) 2023.06.25
resource란?  (0) 2023.06.25
AIO 분석이란?  (0) 2023.06.08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이란?  (0) 2023.06.08
UI/UX의 구성요소  (0) 2023.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