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사 美 비격식 (무리 중에서) 아주 뛰어난[눈에 띄는] 사람[것]

이론

AIO 분석이란?

AIO 분석(*라이프스타일 분석 : Lifestyle Analysis)
사람집단 각각의 특성을 기초로 시장을 나누는것.
각 집단의 행위(Activity)과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기준으로 분류한다.
이에따른 분석수치는 시장에 풍부한 정보를 예상하게 도와주나, 세분화의 경계가 모호하다는 단점이 있다.

 

*라이프스타일
개인/가족의 가치관으로 인한 다양한 생활/행동/사고 양식의 문화적/심리적 차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유사한 라이프스타일 집단은 제품/서비스에 유사한 반응을 갖게될 가능성이 높다.


행위(Activity)
일, 취미, 행사, 쇼핑, 레저 등 활동
관찰할 수 있으나 행동에 대한 이유는 측정이 어렵다.

관심(Interest)
음식, 패션, 가족, 여가활동 등의 흥미
어떠한 주제에 대한 특별/지속적인 주의에 집중한다.

의견(Opinion)
자신, 사회적, 사업, 제품 등의 가치에 대한 개인적의견
자극적인 상황에서의 반응/응답
신념, 예측, 보상, 처벌의 평가와 같은 해석/기대/평가를 기술하게된다.

 

 

 

-

 

 

그룹별 내용 검토지
- 그룹별로 진술한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가 있는가?
- 인구통계적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가 선호도 차이에 영향을 미친것인가?
- 인구통계적 차이에 의한 영향이 있었다면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쳤는가?
- 그룹간에 집계된 행위, 관심, 의견 대상의 수 중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있는가?
- 집계된 행위, 관심, 의견 대상의 수에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가 선호도 차이에 영향을 미친것인가?
- 집계된 행위, 관심, 의견 대상의 차이에 의한 영향이 있었다면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쳤는가?
- 인구통계적 특성, 행위, 관심, 의견에 차이가 크지 않다면 선호를 구분한 요인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에 대한 선호가 불명확한 그룹을 별도로 나눈 경우 이의 특성 
- 기타 조사 결과 나타난 특이사항

결과 토의지
- 제품/서비스에 자체에 대한 경험 외의 요인(예: 쇼핑몰의 구매 관련 서비스는 만족하였으나 이어지는 택배 서비스에 대한 안 좋은 경험이 용향을 미친 경우)이 영향을 미쳤는가?
- 제품의 홍보 등 마케팅에 의한 선호, 해당 기업의 이미지 등이 사용과 선호에 영향을 미쳤는가?
- 수행과정과 반대로 특정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용자에게 해당 제품/서비스가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특정 라이프스타일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수행한다면 해당 조사 대상 사용자의 규모는 어느 정도가 적절할 것인가?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source란?  (0) 2023.06.25
필드리서치란?  (0) 2023.06.08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이란?  (0) 2023.06.08
UI/UX의 구성요소  (0) 2023.06.08
UX와 UI - UX가 UI를 이길때  (0) 2023.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