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사 美 비격식 (무리 중에서) 아주 뛰어난[눈에 띄는] 사람[것]

이론

설문조사와 설문 질문지의 수립

설문조사

니즈분석기법중 하나로

정량조사, 연구대상 모집단을 조사, 구매 및 사용실태파악, 제품/서비스에 대한 반응파악, 시장특성파악, 의식/태도/광고 효과 및 브랜드 이미지 파악

 

설문조사 질문지 - 사용자
- 제품/서비스를 접하게 된 경로 조사
-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 조사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일상적인 행태 조사
- 제품/서비스를 대한 사용 평가
- 동일한 용도, 동기로 사용하는 경쟁 제품/서비스 및 장단점 비교
- 제품/서비스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집계결과 설문지 - 검토자
- 제품/서비스 사용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게 된 주요 계기는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
- 사용자가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유추해 낼 수 있는 개선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보다 많은 사용자가 보다 자주 사용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에 대한 불만, 부정적 견해
- 제품/서비스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의 공통된 특성
- 제품/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인 사용자들의 특성
- 유사 제품/서비스와 비교한 강점 
- 유사 제품/서비스와 비교한 단점 
- 제품/서비스에 대해 수집된 사용자의 아이디어
-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면서 떠오른 아이디어 
- 기타 조사 결과의 특이사항 

검토결과토의지 - 토의자
- 제품/서비스는 주로 어떤 용도/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 제품/서비스의 어떠한 속성이 장점이며, 사용자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가? 
- 제품/서비스의 어떠한 속성이 단점이며,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가? 
- 비교 대상이 되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강점/약점은 무엇인가?
- 제품/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는 사람들을 신규 사용자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유의하여야할 아이디어가 도출되었다면 이를 반영하는 것은 제품/서비스의 미래 모습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제 설문을 수행하는 경우 설문 응답 사용자의 모집, 이의 규모, 설문 조사에 필요한 자원 등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커스 그룹 인터뷰란?  (0) 2023.06.25
다이어리 스터디란?  (0) 2023.06.25
Hawthorne , 호손효과란?  (0) 2023.06.25
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이란?  (0) 2023.06.25
NAT GatewayUpdate이란?  (0) 2023.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