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서비스와 과련되어있는 계약서는 계약 당사자 및 계약 내용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
- 서비스 이용계약: SDS와 사용자
- 파트너 계약: SDS와 파트너사기업, SDS클라우드 서비스 재판매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명시됨.
- MSP 계약: 파트너사기업과 사용자, 빌링/플랫폼제공, 운영, 장애관리 등 MSP서비스제공
SCP표준계약
MSP계약서는 파트너사가 주체가 되어 별건계약으로 인식.
서비스계약, 파트너계약 두가지로 나뉜다.
표준계약서 외 2가지의 별도 필수 절차
납입자 지정 확인서: 파트너사 - 고객
파트너가 고객을 대신하여 SCP에게 서비스 이용료를 납부하겠다는 증빙문서
사이트이용약관: 고객
고객에 삼성 SDS클라우드 서비스르 이용하기 위해 포탈, 콘솔 등의사이트를 이용함에 따른 의무사항 명시, 온라인으로 동의하는 등의 방법
파트너의 유형은 두가지로 나뉜다.
Reseller파트너: SCP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세 상품소개, 솔루션 제안
MSP파트너: 상품/서비스를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실제 운영을 수행하는 파트너
이러한 유형은 정기, 비정기적으로 삼성 SDS와의 협의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 확정된 유형은 다음 재인증시기 - 12개월 이상 - 까지 적용된다.
MSP는 공동사업발굴, 파트너할인, 신규사업인센티브, 마이그레이션펀트, 파트너전담기술지원, 기술세미나, 기술매뉴얼/Asset 제공, 파트너 마케팅 Tool 제공, 고객 마케팅 공동참여, 파트너 교육을 제공하고,
Reseller 파트너는 이중 마이그레이션 펀트, 파트너 전담기술지원, 기술매뉴얼/Asset 를 제공받지 못한다.
계약시
사업확대를 위한 상호간의 정보공유가 필요하다.
이중 계약고객 정보는 상호협의 후 정보공유를 진행하며 고객의 인프라현황과 기대수준파악을 위해 파트너사 요청시 삼성 SDS는 필요방법/절차 등의 업무지원이 가능하다.
필요시 즉시사용, 사용량 단위 과금, 약정요금/할인지원 등
On-Demand 고객 선택형 사용량 및 약정 할인 요금제를 제공한다.
이 외 고객에 원하는 상품유형(공용,대용량)
사용량을 예측, 할인정책(장기연간사용, 용량), 운영지원서비스(Lite, Basic, Premium)에 따라 과금이 결정될 수 있다.
Compute, Storage, Network, Database, Kubernets Engine은 각각 할인정책 및 과금단위, 주기가 다르다.
이를 이해 요금계산기를 사용한다.
https://standout.tistory.com/1304
SLA Service Lebel Agreement
개별상품 단위 표준 SLA기반으로 서비스 수준이 보장된다.
제공 서비스에 대한 가용율과 이를 지키지 못한 경우 배상기준이 명시되어있다.
이는 분쟁에 필요한 기준으로 공지되어야 한다.
이 정보는 아래 url에서 확인 할 수 있다.
https://cloud.samsungsds.com/serviceportal/policy/sla.html
청구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MSP계약 - 납입자지정확인서 - SDS내부에서 고객법무검토 - 고객이 SDS등록 - SDS계약번호생성 - SCP 어카운트 생 성 - SCP자원 생성(파트너) - 내부시스템생성 - 사용 - 청구금액확인 - SDS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수취 - 최종 고객 세금계산서발송
*SCP콘솔에서 이용내역을 확인하고 계약서의 청구일자에 따라 청구내역을 확인한뒤 - 세금계산서 발행요청하게된다.
사용자 계정등록의 프로세스
Admin 접속 - account - account Management - add - accountuser
accountuse는 최종사용자 user세팅을 할 수 있다.
scp접속 - 프로젝트 선택 - 권한관리 - 사용자 - user
이용내역조회의 프로세스
scp접속 - 해당프로젝트 선택 - 비용관리 - 이용내역 - 이용내역상세
청구내역조회의 ㅍ로세스
scp접속 - 해당프로젝트선택 - 비용관리 - 청구내역 - 청구내역 상세